행동 양식
행동 양식은 세력권 경계, 개체순위, 협력행위, 먹이를 먹는 우선순위, 뿐만 아니라, 여러 복잡한 공동생활을 규율함으로써 집단 상호작용을 넓혀줍니다. 동종 집단의 개체 간 사회적 상호작용은 구체적인 행동양식으로 인해 명료화됩니다. 예를 들어 지위체계에 따른 먹이를 먹는 순위는 식사 때마다 시간과 에너지를 남용하는 불필요한 싸움을 억제시킵니다. 개별 동물은 신체언어와 발성을 사용하여 자신의 순위를 알리며 집단의 다른 일원은 이를 인지합니다. 순위가 높은 동물은 이를 드러내고 (사자처럼) 으르렁 거리거나, 공격적으로 쪼는(닭) 행동을 보입니다. 순위가 낮은 동물은 머리를 낮추고 시선을 피하는 등 복종하는 몸짓을 합니다. 충돌은 위계체계가 중대한 변화를 겪을 때에만 생깁니다. 심지어 이때에도 충돌은 보통 피를 흘리지 않고 싸우는 상징적인 전투 형태를 띱니다. 많은 집단행동양식이 다른 동물의 희생을 통해 순위가 높은 동물에게 이익을 부여합니다. 예를 들어 순위가 가장 높은 수컷은 먹이 중 가장 크고 가장 영양이 풍부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그는 최상의 유전자를 다음 세대로 전달하기 위해 여러 마리의 암컷과 교미하는 유일한 수컷입니다. 어떤 행동양식은 집단에 이익이 되는 동시에 명백하게 개인에게 짐을 지웁니다. 예를 들어 마멋이 포식동물의 접근을 알리기 위해 날카롭게 우는 소리로 신호할 때 그 개체는 포식자의 주의를 끌게 됩니다. 힘을 합쳐 모든 일원이 이익을 얻는 집단사냥에서는 협동행동이 관찰됩니다. 사회적 행동은 어느 정도만 본능적이고 부모나 다른 성체를 보고 따라 하게 됩니다. 혼자서 상호작용 없이 길러진 동물을 보면 분명하게 볼 수 있습니다. 이런 동물들은 사회적 행동양식을 배울 기회가 결여되어 비정상적인 불안행동을 보입니다. 또 다른 예로는 따로 길러진 일란성쌍둥이는 동일한 유전자를 공유했음에도 불구하고 서로 다르게 행동합니다.
세력투쟁
세력투쟁은 싸움과 관련된 사회적 행동에서부터 다른 개체가 주는 부정적 영향에 대응하는 공격과 복종을 포함한 모든 행동유형을 뜻합니다. 뿔로 충돌하거나 날카로운 이를 드러내는 등 공격적인 행동은 동물의 생존에서 항상 볼수 있습니다. 공격과 복종 사이의 다양한 상호작용은 동물생태의 균형을 잡아줍니다. 동물행동학적 용어인 세력투쟁행위는 동물이 서식지와 세력권, 음식, 그리고 교미상태와 같은 본직적인 필요를 돕습니다. 여기에는 공격행동과 방어행동이라는 두 가지 상반된 요소가 포함됩니다. 공격행동에는 과시, 위협이 있습니다. 보통 방어행동양식으로는 도피행동, 회유, 그리고 복종 등이 있습니다. 공격은 외부적인신호에 대하여 위협을 가하거나 공격을 하려는 의지입니다. 종내 공격성은 같은 종(동종)에 속하는 개체를 목표로 하는 반면, 종간 공격성은 다른 종의 개체를 목표로 합니다. 이종 간 공격에는 포식행동 또는 반포식 행동(포식자를 피하거나 포식자를 어려움에 처하게 하는 피식 동물의 행태로 위장, 형태 변형 등이 있습니다.)이 포함됩니다. 종간 공격은 먹이와 같은 생활수단 확보를 위해 일어납니다. 보통 싸움이 일어나기 전에 과시와 위협행동이 나타납니다. 더욱 위협적으로 보이기 위한 일반적인 전술은 몸을 곧게 펴거나 꼬리를 세우거나 털을 곤두세우는 등 눈에 크게 보이도록 하는 것입니다. 또한 으르렁거림과 같은 청각적 위협이 동반되곤 합니다. 위협에서 충돌상황으로 전개되는 경우, 투쟁도주반응에 의해 공격하거나 도주하는 결과가 나타날 것입니다. 그러나 보통 위협행동만으로도 상황이 해소되기에 충분합니다. 힘센 동물은 다른 동물이 복종행동(예를 들어 고리를 낮추는 등)을 하면 싸우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화해행동 역시 강한 동물이 약한 상대를 죽이는 것을 막으며, 이는 종 전체에 중요한 일입니다. 의례적인 싸움에는 정해진 규칙이 있으며, 보통 동물의 사회저 순위를 지키거나 높이기 위해 수행됩니다. 그리고 여기에는 심각한 부상이 없습니다.
의사소통
의사소통은 개체간의 사회적 작용에 있어 없어서는 안 됩니다. 이를 위해 시각적 신호와 청각적 신호 같은 다양한 신호를 사용합니다. 같은 종끼리는 보통 시각적 신호를 주고받습니다. 자세, 몸짓, 몸의 색깔, 얼굴표정으로 공격적 또는 복종적 의도를 알 수 있습니다. 시각적 신호는 빠르고 직접적이나 보통 가까운 거리 및 특정 환경 아래(예를 들면 낮)서만 파악이 가능합니다. 청각신호는 목소리 또는 다른 종류의 소리입니다. 청각신호는 주로 세력권의 경계를 설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일례로 딱따구리의 나무 쪼는 소리를 들 수 있습니다. 새끼오리와 부모사이의 의사소통이나 개구리의 울음소리와 같은 음성의사소통도 있습니다. 화학적 신호는 세력권 경계를 정하는 냄새 표시로 주로 사용됩니다. 화학적 신호는 개미가 길을 찾는 표지 역할을 하거나 짝짓기 상대를 구하기 위한 페로몬으로서의 역할을 합니다. 영장류 사이에서 서로 털을 골라주는 것과 같은 신체접촉을 통한 의사소통인 촉각신호는 주로 포유류에서 관찰할 수 있습니다. 의식화는 동종 간 의사소통을 더욱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진화과정에서 변화한 고정 행동 양식입니다. 많은 조류 종의 구애동작은 깃털 고르기나 둥지 틀기와 같은 다른 행동연쇄의 일부가 통합된 변형된 행동양식의 예입니다. 예를 들어 수탉은 구애행동 중에 어미닭이 병아리를 유인하는 것처럼 땅을 발로 할큅니다. 어떤 의사소통신호로 사용되는 신체 부분은 의식화행위를 강조하기 위해 눈에 띄고 색깔이 화려합니다. 예를 들어 수컷 농게의 집게발은 비대칭적입니다. 둘 중 하나가 눈에 띄게 크며, 큰 집게발의 역할은 짝짓기 준비가 된 암컷을 유인하는 것입니다. 의식화행동은 또 다르게 공격조절기제로서의 역할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