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관절, 심장, 혈액

by memo5115 2025. 2. 16.
반응형

 

관절, 심장, 혈액

관절

관절은 두 개의 뼈 사이에 있는 유연한 결합조직입니다. 뼈의 끝 부분은 공이 그릇 모양의 움푹한 곳인 소켓에 들어가듯이 끼워져 있습니다. 관절 표면은 관절에 완충작용을 하는 부드럽고 탄력 있는 연골이 씌워져 있습니다. 관절은 결합조직성 주머니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관절낭은 윤활액이라고 하는 점액질 관절액으로 차있는 관절강을 이룹니다. 관절의 종류는 관절의 형태와 동작의 방향에 따라 다릅니다. 주요 관절로는 고관절과 같은 구상관절, 팔꿈치와 같은 경첩관절, 엄지 손가락의 수근중수관절과 같은 안상관절이 있습니다. 근육은 수축을 통해 활발하게 움직일 수 있는 힘을 만듭니다. 근육은 앉거나 서 있을 때 바른 자세를 취하기 위한 몸의 긴장을 유지하기도 합니다. 근육이 없다면 말도 할 수 없으며 미소를 짓는 데만도 200개 이상의 소근육이 있어야 합니다. 각 근육은 결합조직에 끼워진 수많은 개개 근섬유 다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골격근이나 심근과 같은 가로무늬근은 수축섬유가 빽빽하게 모여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가로무늬근은 천천히 움직이고 피로감을 거의 보이지 않는 평활근(장운동이나 혈관긴장과 같은 기능담당)에 비해 훨씬 더 빨리, 그리고 힘차게 수축하고 팽창합니다. 의지에 따라 움직이는 골격근과 달리 평활근은 직접적인 신경충동보다 호르몬에 의해 조절됩니다. 힘줄은 결합조직(콜라겐 또는 엘라스틴 섬유소)이 단단하고 빈틈없이 모인 다발로 골격을 연결하고 유연하게 하고 근육의 힘을 골격에 전도합니다. 힘줄은 견인력에 잘 견딤에도 불구하고 때때로 운동과 같은 격렬한 행위를 할 때 고통스러운 부상을 입기 쉽습니다. 힘줄은 중력이나 압력에 장시간동안 견디지 못합니다. 갑작스럽게 근육을 수축하거나 지나치게 무리하면 힘줄이 파열되기도 합니다.

 

심장

심장은 혈액을 동맥, 정맥, 그리고 모세혈관을 통해  순환시켜 혈액, 산소, 그리고 혈액에 포함된 다양한 영양분을 모든 기관과 조직으로 보냅니다. 대부분이 근육으로 이루어진 성인의 심장은 무게가 300그램 정도밖에 나가지 않습니다. 인간의 심장은 심격막이 두부분으로 나누는데 각 부분은 다시 뒤쪽의 심방과 아래쪽의 심실로 나뉩니다. 심장 자체의 심경계로 작동하는 동방결절은 심장의 심방과 심실이 일정한 박동으로 수축, 이완되도록 합니다. 심장이 수축될 때 혈관을 통해 혈액을 신체 곳곳으로 보냅니다. 인체의 모든 혈액은 혈관에 담겨있으므로 인간의 순환계를 '폐쇄계'라고 합니다. 심장의 좌측은 산소가 풍부한 혈액을 동맥을 통해 신체 곳곳으로 보냅니다. 산소와 결합한 적혈구는 몸의 조직을 순환하면서 산소를 배출하고 이산화탄소를 흡수합니다. 혈액이 정맥을 통해 심장으로 돌아올 때 심장의 우측은 이 혈액이 산소와 결합할 수 있도록 폐로 보냅니다. 이후 혈액은 다시 심장의 좌측으로 돌아오며 순환을 계속합니다. 혈관이 순환을 발생시키지는 않지만 혈관을 구성하는 근육층이 혈류량을 조절합니다. 심근경색, 발작, 그리고 심혈관계의 기타 질병은 흔한 사망원인입니다. 심근경색과 발작은 혈액세포 또는 단밸질 섬유가 혈관을 좁히거나 막아서 발생합니다. 뇌혈관이 막히면 신경조직이 죽을 수 있기 때문에, 심근경색이 일어나 심장에 20분 이상 혈액공급이 중단되면 심장은 회복 불가능한 손상을 입게 됩니다.

 

혈액 

혈액은 혈관 내를 순환하면서 체내에서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는 붉은 색 체액입니다. 혈액은 신호전달, 체온조절, 산소운반, 또한 질병에 대한 방어작용 등의 역할을 합니다. 인간의 경우 혈구는 혈액 부피의 약 45% 정도를 차지하며 나머지는 혈액을 구성하는 물 같은 액체인 혈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혈장에는 주로 단백질 외에도 전해질, 탄수화물, 지방, 그리고 호르몬과 같은 다양한 물질이 녹아 있습니다. 혈구는 적혈구, 백혈구 및 혈소판 이 3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적혈구는 붉은빛을 띠는 헤모글로빈이라는 물질을 포함합니다. 헤모글로빈은 폐에서 몸 전체 조직으로 산소를 운반하고 이산화탄소를 조직에서 폐로 가져오는 역할을 합니다. 적혈구는 유연하고 필요에 따라 모양을 바꿀 수 있기 때문에 가장 좁은 혈관도 통과할 수 있습니다. 백혈구의 역할은 해로운 유기체를 찾아내서 파괴하는 것입니다. 백혈구는 체내조직에 있는 박테리아와 싸우거나 감염에 저항하기 위해 활발히 혈관 밖으로 나갈 수 있습니다. 성인의 혈액량은 약 4~6리터 정도이며, 체중의 약 6~8%를 차지합니다. 남성은 보통 여성에 비해 혈액량이 1리터가량 많습니다. 혈액량의 15~20%, 즉 1리터가량을 잃게 되면 생명이 위험할 수 있습니다. 혈액형의 비율은 지역에 따라 크게 차이가 납니다. 예를 들어 미국에서는 O형이 가장 흔한 반면, 아시아의 어떤 지역에서는 B형이 가장 흔하고, 유럽에서는 A형이 가장 흔합니다.

 

반응형